서비스 이용약관

마지막 업데이트: 2025년 10월 11일

제 1 조 (목적)

이 약관은 우리동네LMS(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온라인 학습 관리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이용자 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정의)

  1. "회사"란 우리동네LMS를 운영하는 사업자를 말합니다.
  2. "회원"이란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3. "강사"란 회사의 승인을 받아 강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판매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4. "수강생"이란 회사가 제공하는 강의를 수강하는 회원을 말합니다.
  5. "강의"란 회사의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말합니다.
  6. "결제"란 유료 강의 수강을 위해 회원이 대금을 지불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게시와 개정)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2. 회사는 필요한 경우 관련 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서비스 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4.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4 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온라인 강의 수강 서비스
    • 강의 콘텐츠 제작 및 판매 플랫폼
    • 학습 진도 관리 서비스
    • AI 기반 학습 추천 서비스
    • 강의 평가 및 리뷰 서비스
    • 기타 회사가 정하는 서비스
  2. 회사는 운영상,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내용, 이용방법, 이용시간에 대하여 변경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유,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을 그 변경 전 7일 이상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

제 5 조 (서비스의 중단)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단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제1항 및 제2항의 사유로 서비스의 제공이 일시적으로 중단됨으로 인하여 이용자 또는 제3자가 입은 손해에 대하여 배상하지 않습니다. 다만, 회사의 고의 또는 과실에 의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 6 조 (회원가입)

  1. 회원가입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하고 회원가입신청을 한 후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2. 회원가입 신청서에는 다음 사항을 기재해야 합니다:
    • 이름 또는 닉네임
    • 이메일 주소
    • 비밀번호
    • 기타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3.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해서는 승낙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실명이 아니거나 타인의 명의를 이용한 경우
    •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 14세 미만 아동이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얻지 아니한 경우
    •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 7 조 (회원 탈퇴 및 자격 상실)

  1.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즉시 회원탈퇴를 처리합니다.
  2.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제한 및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상거래 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 또는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제 8 조 (회원에 대한 통지)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회원이 회사와 미리 약정하여 지정한 이메일 주소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불특정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의 경우 1주일 이상 서비스 화면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 9 조 (개인정보보호)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수집 시 서비스제공을 위하여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가 회원가입 신청 등을 할 경우 본인 확인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하는 때에는 당해 이용자에게 그 목적을 고지하고 동의를 받습니다.
  4.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별도의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릅니다.

제 10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내용의 등록
    • 타인의 정보 도용
    • 회사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 강의 콘텐츠의 무단 복제, 배포, 재판매 행위
  2. 회원은 관계법령,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11 조 (강의 수강 및 결제)

  1. 회원은 회사가 제공하는 강의를 선택하여 수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 유료 강의의 경우 회원은 회사가 정한 결제 수단을 통해 강의 대금을 결제해야 합니다.
  3. 회사는 다음 각 호의 결제 수단을 제공합니다:
    • 신용카드
    • 체크카드
    • 계좌이체
    • 간편결제
    • 기타 회사가 정하는 결제 수단
  4. 결제 완료 후 회원은 즉시 강의를 수강할 수 있습니다.
  5. 강의 수강 기간은 각 강의별로 별도로 명시된 기간을 따릅니다.

제 12 조 (환불 정책)

  1. 유료 강의에 대한 환불은 별도의 환불 정책에 따릅니다.
  2. 강의 구매 후 7일 이내, 진도율 10% 미만인 경우 전액 환불이 가능합니다.
  3. 환불 신청은 고객센터 또는 마이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4. 환불 금액은 결제 수단에 따라 영업일 기준 3~5일 내에 환불됩니다.

제 13 조 (저작권의 귀속)

  1.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회사에 귀속합니다.
  2. 강의 콘텐츠의 저작권은 해당 강의를 제작한 강사에게 귀속됩니다.
  3.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 또는 강사에게 지적재산권이 귀속된 정보를 회사 또는 강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송신,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 됩니다.

제 14 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제 15 조 (분쟁해결)

  1. 회사는 이용자가 제기하는 정당한 의견이나 불만을 반영하고 그 피해를 보상처리하기 위하여 피해보상처리기구를 설치·운영합니다.
  2.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은 우선적으로 그 사항을 처리합니다. 다만, 신속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이용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즉시 통보해 드립니다.
  3. 회사와 이용자 간에 발생한 전자상거래 분쟁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피해구제신청이 있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 또는 시·도지사가 의뢰하는 분쟁조정기관의 조정에 따를 수 있습니다.
  4.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문의사항

본 약관에 관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고객센터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공고일자: 2025년 10월 11일
시행일자: 2025년 10월 11일